성인 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아동기 ADHD의 약 50%가 성인이 된 후에도 남아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때 일반적으로 과잉행동은 줄어들지만, 충동성과 집중력 저하로 인한 여러 문제들이 남게 됩니다.


어릴때 ADHD진단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른들의 관심이나 돌봄이 부족하여 ADHD진단을 못하였거나, 공부를 잘하거나 IQ가 좋아 관련 문제가 드러나지 않았거나, 워낙 더 큰 문제들이 있어 역시 잘 다루어지지 않은 채 성인이 된 경우에는 성인기에 처음 진단을 받기도 합니다.

성인 ADHD 증상


과잉행동
집중력 저하
충동성
산만성
성인기 감소
조용한 ADHD
실행기능저하

대인관계 감정조절
나쁜 습관 문제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함
꿈지럭 거림
안절부절
항상 분주함
속도가 빠른 행동

집중을 못 함
쉽게 산만해짐
조직적이지 못 함
정리를 못 함
물건을 자주 잃어 버림
해야 할 일을 자주 잊음
여러 과제를 동시에 못 함
따분한 일은 못 함
마무리가 안 되거나 미룸

부적절한 말을 불쑥 함
생각하기 전에 행동
나중에 후회 할 행동
중독성 문제
(게임, 성, 도박, 술, 폭식,
 흡연, 스마트폰, 마약 등,,,)
기다리기 어려워 함
쉽게 짜증과 화가 남
감정 기복이 심함

사 례 1

지인들과 레스토랑 사업을 하는 30대 여성분이 내원하였습니다. 

일은 열심히하고 사업은 번창하는데 직원이 많아지면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자기 주장을 지나치게 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끝까지 듣지 않고. 상대방 의견과 다를때는 화를 참지 못하였다고 합니다. 이런 문제가 계속되자 동업하는 지인이 병원 상담을 권하여 내원하게 되었습니다.


이 분은 어릴때부터 즉흥적이고, 급하고, 뒷 일은 별로 생각안하고 행동하는 편이었다고 합니다. 부모님은 아이가 하고 싶은 것을 다 하게 해주는 허용적인 분이었고 오히려 다소 방임에 가까왔다고 합니다. 학교에서는 머리가 좋아 별로 공부를 하지 않았지만 성적은 보통 이상이었고, 친구들은 좀 독특한 아이 정도로 생각했다고 합니다.


좀 더 이야기를 들어보니, 

  • 시간 관리가 잘 안되어 수면이 불규칙하고 자주 지각을 함.
  • 감정 기복이 심한 편임.
  • 호불호가 명확하여 좋아하는 일은 엄청나게 몰두하는데 싫어하는 일은 중요한 일지만 계속 미룸.
  • 늦은 시간에 자주 폭식함.
  • 혼자 무료한 일은 너무 힘들어 하여 뭐라도 해야 함.


아래는 자가 평가와 전두엽기능검사 (IVA-2)결과이며, DSM-5진단기준에 의해 ADHD 진단을 받았습니다.

다음은 4주 약물치료 이후 변화된 결과 입니다.

약물치료 결과


KCAARS 자가평가 결과 ADHD 여성 평균 20점에 비해 3배 정도 높은 60점, BIS 충동성 척도는 89점으로 매우 높은 충동성 보고함.

집중력, 충동성 컴퓨터 검사 결과 매우 심각한 집중력 저하, 충동조절력 저하 양상 관찰됨.

비교적 조기에 증상 호전이 뚜렷합니다. 남아 있는 감정기복 문제는 향후 심리치료를 병행하여 해결하려고 합니다. 

사 례 2

회사에서 사무직으로 근무하는 20대 남성분이 내원하였습니다. 

새로 들어간 회사에 나름 열심히 적응하려고 노력을 하는데도 실수를 반복하고, 상사의 지시를 빠뜨리는 일을 자주 하게 되었습니다. 


회의 시간에도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다가 자주 딴 생각을 하면서 끝까지 듣지 못하고, 사적인 대화에서도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기도 전에 자기 이야기를 해 버리는 일이 반복되어 지적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런 문제가 계속되자 더 잘 하려고 노력을 하지만 더 긴장되고 불안해질뿐 개선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나는 남들처럼 이런 일도 못하나?" 하면서 자괴감이 들기도 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검색을 하고 문제를 해결 하고 싶은 마음으로 병원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이 분은 어릴때부터 조용한 편이었으나 생각이 많고, 수업 시간에 딴 생각을 많이 하여 주변에서 멍하게 있냐고 지적도 받았다고 합니다.  부모님의 기대에 부흥하기 위해 공부를 열심히 하기는 했으나, 노력 만큼의 성적이 나오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좀 더 이야기를 들어보니, 

  •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고, 약속을 잊는 경우가 많음.
  • 미리 걱정하는 경우도 있지만 실제로는 일을 미루고 시작을 어렵게 해도 꾸준히 못 함.
  • 정리를 못하고, 일을 체계적으로 하지 못함.
  • 멀티 테스킹이 매우 어려움.


아래는 본원에서 시행하는 ADHD 검사 결과입니다. 

과거력과 검사 결과를 근거로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DSM-5 진단기준에 의해 ADHD 진단을 받았습니다.

자가평가 결과에서, 평균 약 20점에 비해 3배 높은 61점으로 나타났으며, 우울과 불안과 같은 정서적 문제, 충동성 문제, 낮은 자존감 등의 문제가 관찰됩니다. 이와 같이 성인 ADHD는 정서적 문제와 자존감 문제가 공존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IVA-2 컴퓨터 집중력 검사 결과, 청각자극와 시각자극에 모두 집중력 저하가 뚜렷하며, 반응을 억제하는 충동 조절 기능도 함께 부족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기질은 생물학적 성격을 반영합니다. 자극추구 성향이 매우 높아 충동성이 높고, 조절력 발휘가 힘들며, 위험회피가 극단적으로 높아 예기 불안과 회피 성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대인관계에서는 매우 자기중심적이며, 꾸준히 목표를 이루어 가기에 끈기와 에너지가 부족합니다. 현재 상황은 매우 자율성 (자존감 등)이 낮아져 있습니다.

QEEG (정량뇌파) 결과에서, 서파 (델타, 테타)가 증가하고, 알파가 감소한 저자극 (hypoarousal)형 결과를 보였습니다. 

집행기능검사에서, 시간관리, 조직화 등 모든 영역에서 뚜렷한 문제가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결국 치료도 일상에서 이러한 기능들이 향상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궁극적으로 우울 불안 등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고, 자존감이 향상되는 결과를 기대합니다.

성인 ADHD 진단

DSM-5 진단 기준 적용

기본적으로 DSM-5진단 기준을 적용하여 진단을 합니다.

이 진단 과정은 임상적 정보와 의료진의 임상적 경험이 매우 중요합니다.

성인 ADHD 자가평가 (K-CAARS 26)

26문항 척도를 사용하여 주관적으로 평가합니다. 윗 그림은 ADHD증상 정도가 평균 20점에 비해 약 3배 정도 높으며, 충동성도 50점대 이상의 매우 높은 상태입니다. 객관적인 검사 결과와 종합하여 치료자가 해석하게 됩니다.

정량뇌파  (qEEG)

뇌의 전반적 상태와 전두엽 기능을 평가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윗 그림에서 세타파와 베타파의 비율이 증가한 결과를 보였는데, 이외에도 몇 가지 유형이 나타납니다.

버클리 집행기능결핍 검사

전두엽기능 computer test

기질성격검사 (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

일상에서 부족한 집행기능 (실행기능, executive function) 영역과 정도를 검사합니다. 증상 개선과 습관 형성의 목표 설정에 유용한 검사입니다.

성인에 표준화 된 IVA-2 프로그램. 진단에 보조적인 수단이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위 그림에서 시각 자극에 대한 집중력 저하 양상이 뚜렷하게 관찰됩니다.  

기질 검사에서 자극추구 성향이 높은 경우가 대부분이고, 일부 다른 결과인 경우 공존 질환 여부, 현재 대인관계나 환경적 요인을 함께 고려할 수 있는 유용한 평가입니다.

성인 ADHD 치료

1. 약물치료

2. 인지행동치료

선진국과 국내 성인 ADHD 치료 가이드라인에는 

약물치료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첫번째 치료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약물치료의 원리


도파민 소송체의 과도한 활성화를 조절하고, 

시냅스 내의 도파민양을 증가시켜 신경활성화를 촉진

시간관리, 수면 관리, 습관 관리, 약속지키기, 집중력 환경 개선, 부정적 사고 개선 등을 목표로 시행합니다.